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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LCO 소비세 부과 관련

인생은 꽃 2021. 5. 20.

https://www.theguru.co.kr/news/article.html?no=20372 

 

 

[단독] 中, LCO 세금 카드 만지작…정유업계 '직격탄'

[더구루=오소영 기자] 중국 정부가 수입산 접촉분해 경유(Light Cycle Oil, 이하 LCO)에 소비세 부과를 추진하고 있다. 중국 업체들의 LCO 구매량이 감소하며 SK이노베이션과 GS칼텍스 등 국내 정유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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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를 보다가, 흥미로운 내용이 있어 가볍게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주제는 중국의 LCO 소비세 부과 이다. (LCO 가 수입산 접촉분해 경유 라고 하는구나)

LCO는 탄화수소 혼합물로 주로 탈황시설을 거쳐 경유를 만드는 데 쓰인다. 방향족 성분이 70~80%에 달하며 황·질소 함량도 높다.

LCO는 디젤을 만드는 데 쓰인다.
중국은 디젤을 만들기 위해 이 LCO 를 수입을 하는데, 주로 국내(대한민국) 정유업체들에서 하고 있다.
그런데 LCO 에 소비세를 붙인다고 하니(왜? 명목상 친환경정책 때문인데 중국의 속내를 누가 알겠는가?)
중국은 LCO 수입을 줄일 것이고, 만들어지는 디젤의 양도 줄어 들고, 양이 줄어 들면 국외로 수출되는 디젤의 양도 줄어 들 것이다. 디젤이 줄어 드니, 디젤 가격이 올라 갈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디젤 크랙

제품(원유로부터 만들어지는 석유 제품, 휘발유, 디젤, 제트유 등)  가격 - 원유 (WTI, Brent, Dubai 등) = 제품 크랙 (Crack) 이라고 한다. 
  1. 제품 가격이 오르고, 원유 가격이 그대로 이거나 하락 하면, 크랙 가격은 오른다.
  2. 제품 가격이 하락하고, 원유 가격이 그래도 이거나 상승 하면, 크랙 가격은 하락한다. 

LCO 소비세 부과 관련 이슈로 디젤 수급은 타이트해질 것이고, 디젤 제품 가격에는 상승 요인
현재 원유는 이란 핵협상 진전 소식과 함께, Fed 의 조기 테이퍼링 우려 때문에 하락 Risk 가 있고, 실제로 몇일 동안 하락하였다. 원유 가격에는 하락 요인

- 따라서 현재 시황은 디젤 크랙 상승 요소들이 많이 있고, 실제로 디젤 크랙은 중국의 LCO 소비세 부과 발언으로 상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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